[주한 외신기자회견 발언문]지속 가능한 평화 만들고 싶다

주한 외신기자클럽 간담회 발언문

2020년 2월 19일 수요일 오후 2시 30분

외신 기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2016년 여름 가족과 함께 대한민국에 온 전(前) 영국주재 북한 공사 태영호(Thae Yong-ho)입니다.

한국 주민등록 이름은 태구민(TAE KUMIN)입니다.

지난 2월 11일 제가 21대 국회의원선거 출마를 선언한 후 여러 외신 기자님들께서 인터뷰를 요청하셨습니다.

그간 바쁜 일정 때문에 응해드리지 못해 미안합니다.

기자님들께서 저에게 왜 비례 대표가 아닌 지역구 출마를 선택했는지, 이번 선거를 통해 북한에 자유민주주의를 알리고 싶다고 했는데 인터넷도 없는 북한에 어떻게 알리려고 하는지를 주로 문의하셨습니다.

첫째로, 저는 제가 국회의원으로 출마하는 것이 현시점에서 대한민국과 우리 국민에게 가장 크게 기여할 수 있는 일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제가 보는 대한민국은, 우수한 경제력과 자유와 다양성을 기반으로 세계 속에 우뚝 설 수 있는 무한한 잠재력이 있는 나라입니다.

다만, 지금 대한민국은 선진국으로 도약할 수 있느냐, 제 자리 걸음만 할 것이냐의 기로에 놓여있다고 생각합니다.

현 상황에서 대한민국은 무한한 잠재력을 발휘하여 주변 강대국들과의 외교를 재 정립해야 하고, 날로 고도화되고 있는 북핵 위협 앞에서 안보전략을 새롭게 수립해야 합니다.

이와 동시에 통일 대한민국이라는 역사적 과제를 수행하기 위해 북한을 변화로 이끌어 내어 앞으로 나아가야 합니다.

이러한 역사적이고도 중차대한 기로의 순간에 저는 대한민국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제가 가지고 있는 외교․안보 분야의 역량을 대한민국과 우리 국민을 위해 최고도로 발휘하여 헌신하고자 합니다.

그리고 저의 능력을 가장 효과적이고도 집약적으로 발휘할 수 있는 곳은 바로 국회라고 생각했습니다.

둘째로, 저는 이번 국회의원 선거를 통하여 남과 북은 원래 하나였으며 지금도 하나이고 앞으로도 영원히 하나일 것이라는 것을 증명하고 싶었습니다.

원래 우리는 나라도 하나였고 민족도 하나였습니다.

남과 북은 분단된지 70여년이 지났지만 북한에서 계속 탈북민들이 한국에 오면서 우리는 다시 하나가 되어 가고 있고 앞으로 통일되면 다시 하나가 될 것입니다,

이번 선거는 남과 북은 하나이며, 통일 대한민국의 희망을 남과 북의 국민, 그리고 전 세계에 보여주는 계기가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셋째로, 저는 이번 저의 선거과정을 북한 주민들에게 대한민국의 자유와 민주주의를 알릴 수 있는 계기로 만들고 싶었습니다.

외신 기자들은 저에게 인터넷도 없는 북한에 어떻게 이번 21대 국회의원 선거를 통해 자유와 민주주의 가치관을 알릴 수 있느냐고 묻습니다.

여러분 !

지금 제가 들고 있는 스마트폰이 보이십니까?

지금 이 순간에도 해외에 나와 있는 북한 외교관들과 유학생들, 수련생들, 노동자들이 스마트폰을 통해 대한민국을 속속들이 들여다보고 있습니다.

북한도 현재 디지털사회로 접어들고 있습니다.

지금 4백만 이상의 북한 주민들이 스마트폰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북한 사람들이 해외에 나와 첫 달 봉급으로 제일 먼저 사는 것이 중고 스마트폰입니다.

북한 당국도 세계적인 추이를 따라 가기 위해 해외에 나와 있는 사람들에게 노동신문을 스마트폰으로 읽으라고 인터넷에 올려주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우리는 스마트폰과 인터넷을 통하여 그들에게 다가갈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한국 총선에 무관심 했던 저의 외교관 동료들과 해외에 있는 북한 주민들은 물론 북한 당국도 저 때문에 이번 총선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습니다.

공산주의와 전체주의는 물리적인 하드 파워 만으로는 허물기 힘듭니다.

독일의 통일이 보여주듯 자유와 민주주의 가치관, 시장경제에 의한 풍요로움 등 소프트 파워가 독일을 다시 하나로 만들었습니다.

여러분 !

이번 총선에서 저의 출마와 당선이 가져올 북한의 변화를 주목해 주십시오.

나아가 통일 대한민국을 향해 한 걸음 전진하는 그 과정을 똑똑히 보아 주십시오.

저는 그 길에 대한민국 국민 여러분께서 함께 해주실 것이라고 믿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남기기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