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외교관 조성길 가족 한국행 지지 시민연대」 언론 발표문

이탈리아 주재 북한 대사관 임시대리대사 조성길과 그의 가족이 북한 공관을 탈출하여 망명의 길에 올랐다고 한다.

그러나 지금 우리는 조성길과 그의 가족이 이탈리아 당국의 정상적인 신변보호를 받고 있는지, 아니면 현 남북관계와 미북관계 상황상 본인들이 희망하는 망명지로 갈 수 없는 상황에 처해있지 않은지 심히 우려되는 바이다.

대한민국 헌법과 국내외 관련 법률에 의하면, 북한 지역을 탈출한 북한 주민은 한국 정부의 보호를 받을 권리가 있으며, 본인의 의사에 따라 망명지를 선택할 권리가 있다.

조성길과 가족은 망명지 선택의 자유, 대한민국 정부는 우리 국민을 보호할 의무가 있는 것이다.

오늘 우리는 ‘북한외교관 조성길 가족 한국행 지지 시민연대’를 결성하고, 그들의 신변 보호 및 안전한 거주지가 보장될 수 있도록 우리 정부와 이탈리아 정부에 다음과 같이 촉구하는 바이다.

  1. 우리는 한국정부가 이탈리아 정부에 조성길과 가족의 신변안전을 보장해줄 것을 요구하며, 자유로운 의사 결정이 보장된 환경에서 그들이 대한민국으로 올 의향이 있는지를 확인해줄 것을 촉구한다.
  2. 우리는 이탈리아 정부가 국제법과 인도주의 정신에 따라 정치적 망명자 신분인 조성길과 그의 가족이 희망하는 나라로 갈 수 있도록 모든 조건을 보장해줄 것을 촉구한다.
  3. 우리는 조성길 가족이 희망하는 경우 한국정부가 안전한 한국행을 이룰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노력해줄 것을 요구한다.

「북한외교관 조성길 가족 한국행 지지 시민연대」 상임공동대표

태영호(전 영국주재 북한 공사), 김성민(자유북한방송대표), 박관용(전 국회의장) 정대철(전 민주당 대표)

공동대표(가나다 순)

강신삼(통일아카데미 대표), 강철환(북한전략센터 대표), 고영환(전 북한외교관), 김광철(21세기안보전략연구원 연구실장), 김석우(전 통일원 차관), 김태훈(한반도 인권과 통일을 위한 변호사모임 대표), 김흥광(NK지식인연대 대표), 노현정(NK경제인연합회 회장), 박광일(북한민주화청년학생포럼 대표), 박석길(LiNK), 박선영(사단법인 물망초 이사장), 손광주(전 북한이탈주민지원재단 이사장), 안명철(엔케이워치 대표), 안찬일(세계북한연구센터 이사장), 이광백(국민통일방송 대표), 이재춘(전 러시아 대사), 최주활(탈북자동지회 회장), 허광일(북한민주화위원회 위원장) 외 2019년 1월 9일 서울

북한 외교관 조성길 가족 한국행 지지 시민연대

8 thoughts on “「북한외교관 조성길 가족 한국행 지지 시민연대」 언론 발표문”

  1. 태영호 선생님 안녕하세요? 저는 20대 청년입니다. 북한 독재체제 속에서 사셨고 아직까지도 북한의 위협 속에서 활동하시는 선생님의 삶을 저로서는 감히 이해할 수 없을 겁니다. 인터넷이나 사회에서 태영호 선생님을 비난하는 사람들 때문에 많이 힘드실 것 같습니다. 너무 안타깝습니다. 하지만 저처럼 선생님을 진심으로 걱정하고 응원하는 사람들도 많다는 사실을 기억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저는 한때 북한에 대한 자세한 지식이 없었습니다. 하지만 군복무 하는 동안 한 후임이 저에게 책을 추천해 주었습니다. 그 책은 하태경 의원님이 쓰신 『만화 김정은』이었습니다. 그 책을 읽고 북한의 인권 문제와 북한의 기만술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게 되었습니다. 북한의 실상에 대해 더 알고 싶어 ‘사이버 지식 정보방(군부대 내에 있는 컴퓨터실)’에서 북한에 대해 공부를 시작했습니다. 자유아시아방송, 고 황장엽 교수님, 태영호 선생님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게 되었고 북한 인권문제에 눈을 떴습니다.

    주변 젊은 사람들과 대화해 보니 많은 이들이 북한인권문제에 대해 큰 관심이 없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자신의 학업문제, 취업문제에 몰두하느라 바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저는 기회가 있을 때마다 주변 사람들에게 태영호 선생님과 북한에 대해 알려주기 시작했습니다. 군부대에 있는 동안에는 부대원들에게, 휴가 나와서는 친구들에게 설명해줬습니다. 자신들이 몰랐던 북한의 실상을 이야기 해 주니 놀라는 반응을 보입니다.

    지금은 군대를 전역했고 대학교에 복학할 예정입니다. 공대를 다니고 있지만 북한 관련 강의도 들을 계획입니다. 얼마 전, 저는 태영호 선생님께서 집필하신 『3층 서기실의 암호』를 구입했습니다. 앞으로 잘 읽고 북한에 대해 자세히 공부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2. 반가운 분들이 많이 보이네요 조성길님의 대한민국 귀순을 희망합니다

  3. 대한민국 통일은 탈북한 북한엘리트들에 의해 이루어질 가능성이 크다. 이들의 활약을 기대해본다.

  4. 북한 사람들이 하루빨리 독재에서 해방되어서…. 자유의 품에 안길수 있도록 기원합니다
    대한민국 모든 사람들이 북한사람들의 자유를 위해서 도와주고 노력해야 합니다
    더 이상 이런 불행이 되풀이 되어서는 안됩니다!!

댓글 남기기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