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언론 통해 본 북한 동향

10월 20일 월간조선에 실린 정광성 기자의 글 ‘南北정상회담 등 표면적 유화 분위기에도 사상 통제는 더욱 강화’을 읽고 나니 북한에서 있었던 일들이 어제 일처럼 다시 떠올랐다.

최근 북한 ‘노동신문’에도 매일 제국주의사상문화적침투를 차단하라는 기사가 나온다.

한국 주류 언론들은 김정은이 남측 공연단의 평양방문 공연까지 보았으니 문화로 남북 화해의 물꼬가 트는 것처럼 보도하고 있으나 오히려 북한은 남북관계가 진전될 때마다 내부 주민들 대상으로 사상투쟁을 더욱 강화해왔다.

이번 월간조선에서 단독 입수한 ‘109상무’ (비상설 조직을 뜻함) 내부 자료에 나와 있는 많은 내용들이 내가 2016년 여름 탈북하기 전에도 북한에서 금지된 영화와 노래 등 목록이다.

북한에서는 처형과 숙청이 계속 되다 보니 남한 영화나 드라마뿐만 아니라 북한에서 제작된 영상물 중에서도 처형된 인물이나 배우들이 나오는 영화·드라마, 영상물들의 시청을 금지하고 있다.

아이로니 한 것은 북한주민들이 알아서는 안될 첫 순위에 언제나 김정은의 어머니인 고용희 관련 영상물이 오르고 있는 것이다.

북한에서 ‘109그루빠’라고 불리는 109상무는 북한정권이 영상물과 불법 출판물, 라디오와 녹화기 단속을 목적으로 2004년 2월에 조직된 사상, 미디어 통제검열조직이다. 노동당 선전선동부가 책임지고 여기에 검찰소와 보위부, 보안성이 합류하여 중앙과 지방에 조직된 비상설기구이다.

사실상 상설기구이나 비상설기구라고 부르는 이유는 해당 시기마다 조직의 명칭을 바꾸고 성원들도 거의 1년을 주기로 교체한다.

성원들을 자주 교체하는 것은 109상무조가 대단히 부패한 조직이기 때문이다.

북한정권이 ‘황색바람’을 막는다면서 조직된 109상무는 과거 김정일 시대에도 아무런 근거 없이 가정집들에 들이닥쳐 모조리 뒤지고 난탕을 쳐 주민들의 원성이 높았었는데 김정은시대에 들어서면서 가난한 사람들의 집은 별로 들이치지 않고 털고 보면 돈 꽤나 나올수 있는 집들을 선택하여 수색하고 있다.

109상무조의 활동이 돈과 연결되면서 검색도 더욱 기승을 부리고 있다.

북한에서 쓰지 말라는 한국 상품중에 흥미로운 점은 《SAMSUNG》이 붙은 손전화기나 제품이 들어 있는 것이다.

나도 영국에 있을때는 LG 폰을 썻다.

대부분 북한 사람들은 한국 휴대폰에 삼성만 있는 줄 알고 있다.

아마 김대중시절 삼성 이건희 회장이 북한방문을 거절한 것과 관련되지 않는지 모르겠다.

이번에 이재용 부회장이 평양을 방문했으니 삼성 휴대폰에 대한 사용금지조항이 해제되겠는지 지켜 보아야 할 일이다.

내가 북한에 있을 때 가장 큰 사건은 2013년 12월 장성택 처형후 장성택 가족들과 장성택과 불륜관계에 있었던 여배우들, 장성택측근들 가문에 며느리로 들어갔다가 시댁과 함께 수용소로 끌리워간 여배우들이 나오는 영화들을 다 없애버린 것이다.

대표적으로 북한에서 인기 있었던 영화 주인공 최웅철이 나오는 영화들인 ‘대홍단 책임비서’ ‘민족과 운명(어제, 오늘, 그리고 내일)’ ‘밀림이 설레인다’ ‘국경관문’ ‘처녀 사격 선수들’ 등 17개가 포함되어 였다.

최웅철은 장성택의 조카사위다.

이외 장성택 처형과 함께 없어진 영화로는 ‘줄기는 뿌리에서 자란다’, ‘여학생의 일기’ 이다.

이번 월간조선 기사를 통해 나는 홍영희가 나오는 영화도 금지목록에 들어가 있다는 사실을 새롭게 알게 되었다.

홍영희는 김정일이 1970년대초 영화혁명을 일으킨 첫 작품 ‘꽃파는 처녀’의 주인공이다.

홍영희까지 처형되였다면 결국 김정일이 영화혁명의 주인공으로 내세웠던 홍영희나 가극혁명인 ‘꽃파는 처녀’ 주인공으로 내세웠던 최혜옥이 이제는 북한에 없다는 사실이다.

최혜옥은 전 애급주재 북한 대사 장승길의 부인으로서 지금 미국에서 살고 있다.

내가 북한에 있을때만 해도 널리 불렀던 노래들인 ‘기쁨의 노래 안고 함께 가리라’ ‘운명의 쪽배’ ‘아 내조국’ ‘생이란 무엇인가’ ‘도시처녀 시집와요’ ‘축복하노라’ ‘황금나무 능금나무 산에 심었어’ ‘길동무’ ‘내 운명 지켜준 어머니 당이여’ ‘내 나라 노래하세’ ‘다시 만납시다’ ‘나의 사랑 나의 행복’ 등 30개가 뮤직비디오에서 화면을 삭제해야 하는 항목에 들어갔다고 한다.

누구 때문에 이 숫한 화면을 없애고 있을가?

분명 이 화면에서 나오는 유명한 배우가 최근에 처형되였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번에 화면삭제 항목에 들어간 노래 ‘나의 사랑 나의 행복’은 내가 제일 좋아하는 노래이다.

 

댓글 남기기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