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동행아카데미] 후기- 유준0

NKDB의 ‘북한인권 아카데미’를 수료한지 한 달 즈음이었던 때였다. NKDB에서 아카데미를 하나 이상 수료한 대학생 청년들에게만 주어지는 ‘남북동행아카데미’의 홍보 메일을 받았다. 일전과 같은 강의 과정이었다면 한 번으로 충분하다고 생각하였기 때문에, 신청을 할 것인지에 대한 고민이 머릿속을 어지럽히지 않았겠지만, 메일을 받은 그 순간, 이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것은 일생의 기회일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원장님으로 계신 분의 성함이 낯익은 이름이었기 때문이었다. 북한에 관심이 있고, 공부하는 입장에 있는 사람들에게 있어서는 북한 내부, 그리고 고위층에 있었던 인물은 매우 드물기에, 한 번 대화라도 해 보고 싶은 이들이 대부분일 텐데, 그러한 많은 사람들 중의 하나였던 나였기에, 이런 특별한 기회를 놓치고 싶지 않았다.

메일을 받은 지 하루가 채 되지 않아 나는 자기소개서를 비롯한 신청 서류를 제출하고 수강자 발표 일만을 손꼽아 기다렸다. 영광스럽게도 기회가 주어졌다. 인물이 인물인 만큼 철저한 보안에 대한 당부의 공지가 있었는데, 이는 나로 하여금 이 자리가 더욱 특별한 자리임을 느끼도록 했다. 아카데미를 지원해 주시는 역할을 하시는 간사님의 ‘아카데미는 비공개이고, 외부에 장소나 시간 등의 정보를 남기는 일은 철저히 삼가 달라’는 계속된 당부는 내가 정말로 귀한 자리에 와 있다는 것을 피부로 느끼게 해 주는 것이었다.

원장님의 첫 인상은 온화하며 유머러스했고, 또 다른 한편으로는, 사회 현상들에 대해 냉철하고 정확한 시각을 가지고 계신 분으로 느껴졌다. 첫 날 원장님께서는, 남한과 북한의 한국전쟁에 대한 시각 차이를 설명해 주셨다. 양 측에서 바라보는 전쟁관에 대한 시각이 완전히 다른 것은 북한의 잘못된 교육으로부터 말미암았다고 설명해 주셨고, 또한 남한에서 토론의 주제로 꺼내기 힘든 과거 정치 문제들에 대한 견해를 솔직히 나누는 시간도 가졌다. 강의의 골자는 역사에 대한 바로알기, 북한의 대남 전략에 대한 가르침이었으며, 첫 수업임에도 원장님께서 아카데미를 통해 전달하고자 하시는 메시지가 무엇인지에 대하여서 어렴풋이 짐작 할 수 있었다.

계속된 강의에서는 한반도의 역사는 물론이고, 북한의 실상에 대한 영상들, 북한의 대남 전략들을 구체적으로 설명해 주셨는데, 그중에는, 국제 사회에서 북한이 갖는 위치, 외교 관계나 인권의 문제와 같은 커다란 주제에서부터 중앙 방송에서 실명을 거론하며 개인을 비난하는 영상, 시장의 발달 과정을 보여주는 자료와 같은 세부적인 실상까지도 자세히 설명해 주셨다. 이렇게 일반 대중들이 알기 어려운 북한 내부와 외부의 상황을 상세히 강의하여 주심으로써 대한민국의 안보는 물론이고, 더불어 한국과 북한, 나아가 국제사회와의 쟁점 현안들을 보다 현실적인 문제로 인식할 수 있도록 해 주셨다.

아카데미의 또 다른 묘미는 워크샵이었다. 태 전 공사님의 강연을 듣는 것만으로도 감사할 따름인데, 원장님을 포함한 스무 명 남짓의 남북 출신 수강생들과의 1박 2일은, 좀처럼 나서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 나조차도 새로운 친구들을 사귀고, 소중한 추억들을 남길 수 있는 계기를 만들어 주었다. 이 자리에서는 서먹서먹하던 북 출신 친구들과 다양한 이야기도 할 수 있었고, 남과 북의 정치적 문제에 대해서도 진중하게 대화하는 기회였다. 과학화 훈련, 안보 현장 탐방 등의 활동에 최선을 다했지만, 그랬음에도 ‘더욱 집중해서, 적극적으로 활동에 임하여 놓치는 부분이 없었어야 했는데’ 하는 아쉬움이 계속해서 남는 워크샵이었다.

남북동행아카데미는 내게 있어서 ‘평화통일 미리보기’와 같았다고 말할 수 있겠다. 앞으로 다가올 통일에 대한 준비는 이렇게 한 걸음 한 걸음 꾸준히 진행되어야 하며, 결과적으로 이러한 과정을 수료한 수강생들로부터 북한과 통일에 대한 올바른 인식이 북쪽 지역을 포함한 모든 국민들에게 퍼져 나가기를 희망하며, 귀한 자리를 만들어주신 태영호 원장님과, NKDB 선생님들께 감사를 전한다.

KakaoTalk_20181012_153836672.jpg

댓글 남기기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